잡글

[독서일기] HOW to READ MARX, Peter OSborne

칼린츠 2018. 1. 7. 2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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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마르크스는 노동을 둘로 나눈다. 하나는 구체적 노동이고, 다른 하나는 추상적 노동이다. 구체적 노동은 우리가 작업현장에서 볼 수 있는 현실적인 모습의 노동을 말한다. 추상적 노동은 그 구체적 노동에서 도출할 수 있는 노동의 보편적 단위다. 상품이란 어차피 노동으로 태어나는 것. 상품도 노동의 두가지 형태에 대응하여, 두가지 가치를 갖는다. 하나는 사용가치, 다른 하나는 교환가치다. 사용가치는 상품의 현실성, 물질성에서 비롯한다. 반면 교환가치는 상품의 사회적 속성에서 나온다.  

 

2. 공산주의는 단지 사유재산을 폐지한 상태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자본주의 안에는 '사유재산이냐 아니냐'란 대립보다 더 근본적인 대립이 있다. 그것은 '노동 vs 자본'의 대립이다. 이 대립은 '살아있는 노동 vs 죽은 노동'의 대립이다. 동시에 '인간 vs 자본'의 대립이기도 하다. 마르크스가 사유재산제를 폐지하길 원했던 건, 사유재산제도에서 인간소외가 비롯되었기 때문이다. 사유재산제를 폐지하는 것에 그칠 수 없다. 자본에게 빼앗긴 인간성을 회복해야 한다.

 

인간성 회복이 중요한 문제이므로 마르크스는 공산주의의 이상적 모델을 만들 수 없었다. 이상적 모델이 있으면 현실을 거기에 억지로 끼워맞춰야 한다. 그렇게 되면 본말이 전도된다. 인간성을 복원하겠다던 이념이 되려 인간을 소외시키고 만다. 그래서 마르크스는 공산주의를 이론적으로 정교화하려 하지 않았다. 그는 그저 공산주의를 "오늘날의 상태를 지양하는 현실적인 운동(the real movement that abolishes the present state of things)"이라 불렀다. (<독일이데올로기>의 문구. 그러고 보니 <독일이데올로기>에는 멋있는 말이 가득하다.)

 

3. 영어공부도 할 겸 원서로 읽었다. 책의 형식은 이러했다. 챕터별로 마르크스의 원전 일부를 발췌해 놓는다. 작가가 거기에 대한 해설을 쭉 이어 나간다. 이 책에 인용된 마르크스 원전을 처음 읽을 때에는 잘 이해가 안된다. 단어도 굉장히 고풍스럽고, 문장도 살짝 어렵다. 하지만 일단 해설을 쭉 읽은 뒤에 원전으로 되돌아와 다시 읽으면 이해가 쏙쏙된다.

 

4. 멋진 문장이 많았다. 나는 이 단락이 제일 좋았다. (너무 길게 인용하는 것 같아 불안하다;;)

 

"We are now in a position to understand what Marx meant by communism as the 'positive supersession of private property as human self-estrangement'. It means that communism abolishes private property in such a way as to move humanity to a more advanced stage of historical development because it nonetheless preserves those things about the system of private property that contributed to human development - namely, the 'human' content of its productive power and its generation of new needs, which was alienated within the system of private property itself. … This supersession is an appropriation because it will return to men and women something from which they were previously estranged: namely, their life-activity, its products, their generic-being, and their relations to one another - the four types of alienation produced by private property discussed in chapter four. As such, Marx claims, communism will resolve the conflict between humankind and nature. This is an extraordinary, utopian speculative claim. It means that communism will not be a stage of historical development in any usual sense, since no further 'development' will come after it, much like Hegel's end of history. This is why Marx called it 'the riddle of history solved'. … It will be the beginning of a new kind of 'history' : the history of freedom." (p.79)

 

5. 영어공부하기엔 좋은 책이다. 이 책의 미덕은 얇다는 데 있다. 후딱 읽을 수 있다. 내용 자체도 재밌다. 흠뻑 빠져 읽었다. <How to read> 시리즈의 다른 책도 원서로 읽어볼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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